유망 알트코인 꼭 알아보세요!

거래소 할인링크 최신링크 기재해두었습니다.

기존링크는 할인적용이 안될수있으니 아래링크로 가입해주세요!

제휴거래소  할인율 할인코드(직접입력 app가입) 가입링크 바로가기
바이낸스 20% 할인 J24I6ZG2 바로가기링크
바이비트 20% 할인 18499 바로가기링크
오케이엑스 20% 할인 9623672970 바로가기링크
MEXC 10% 할인 mexc-bitcoinxxo 바로가기링크
비트겟 50% 할인 nyeo 바로가기링크
FTX  5% 평생할인 바로가기링크

요즘 코인 시장에서 기존 코인들과는 차별화를 갖고 거래량이 늘고 있는 유망 알트코인 ‘로커스 체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다른 코인에 비해서 진정한 의미로 탈중앙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블록 체인에 큰 호재를 가져올 코인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바로 ‘로커스 체인’입니다.

로커스 체인은 현재 발행량이 약 70억개 정도로 이더리움 기반의 토큰으로 발행된 코인입니다. 가장 최근인 2021년 10월 20일에 비트마트 거래소의 USDT마켓에 추가로 상장하는 등 코인 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유망 알트코인입니다. 신규 코인들이 상장되기를 바라는 곳 중 한 곳인데요. 이 곳에 상장된 것으로 이미 인정을 받은 것이라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로커스체인(Locus chain)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대중적인 블록 체인입니다. 기본적으로 탈중앙화에 기반한 코인으로 그 동안 대중적인 블록체인이 가졌던 성능의 한계와 확장성의 문제를 모두 해결한 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로커스체인(Locus chain)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블록체인과 관련된 기술 특허를 2건이나 획득하였습니다. 8개국에서는 해외 출원도 진행중이라고 하네요. 다른 유망 알트코인들과는 확실히 차별화되는 로커스체인(Locus chain)만의 강점이자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로커스체인(Locus chain)’의 대표적인 기술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DAG(Directed Acyclic Graph) – AWTC(Account-Wise Transaction Chain)

로커스체인(Locus chain)에 사용되는 AWTC원장 구조는 어카운트 단위로 트랜잭션을 관리하는 DAG(Directed Acyclic Graph) 기반의 병렬형 구조로 로커스체인의 고속 처리 및 분산 처리에 있어 중요한 기술적 요소입니다.

이는 기존의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선택하고 있는 선형식 체인구조와는 다른 비선형 원장구조인 점이 특징인데요. 선형 체인 구조의 단점이었던 다음 블록으로 연결될 수 있는 지점의 한계성을 뛰어넘은 점이 장점입니다. 로커스체인의 DAG-AWTC를 비롯한 블록 격자 구조는 트랜잭션을 추가하는 지점이 어카운트 수만큼 존재하고, 그 지점에 대해서는 소유 어카운트만이 독점적으로 기록이 가능하므로 충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코인의 한계점을 뛰어넘은 점이 인상적이네요.

그렇다면 선형이 아닌 비선형 구조가 더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기존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던 거래 처리 지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기술이라는 점입니다. 이 점이 다른 그 무엇보다 구분되는 로커스체인(Locus chain)의 기술적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봅니다.

2. 베리파이어블 프루닝

베리파이어블 프루닝이란 쉽게 말해서 일정 기간 이전의 과거 데이터를 로컬 환경에서 삭제하여 데이터의 양을 줄이면서도, 블록체인의 데이터 검증 기능에 지장을 주지 않는 로커스체인에 적용된 새로운 기술입니다.

본래 일반적인 삭제(프루닝)은 늘어나는 원장 사이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오래된 데이터를 단순히 삭제해서 원장의 크기를 줄이는 식이었는데요.

로커스체인의 베리파이어블 프루닝은스큐드머클트리(Skewed Merkle Tree)구조를 사용하여 과거 대부분의 데이터가 로컬 환경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데이터의 정당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로커스체인은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전부 보유하지 않아도 필요한 부분의 해시값만으로 정당성 검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로컬 노드의 데이터 저장량이 대폭 줄어듭니다. 시중의 SD카드정도의 저장량으로 노드 운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부담 없이 로커스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 되고, 이는 높은 탈중앙화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데이터 저장 공간을 극도로 효율화한 로커스체인은 스마트폰, 공유기, 각종 IoT기기와 같이 저장공간이 많지 않고, 성능이 좋지 않은 기기에서도 Full 노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로커스체인은 초당 수천 트랜잭션이 수년 이상 쌓인 상황에서도 먼 과거에 발생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필요한 계산 정보량을 지수함수적으로 단축시키는 알고리즘인계층적 스큐드머클트리(Hierarchical Skewed Merkle Tree)를 도입하여 노드의 스토리지 부담을 줄이면서 동시에 고속 검증이 가능한 블록체인을 구현하였습니다.

3. 다이내믹 샤딩 기술

로커스 체인에는 또한 네트워크 사용량을 샤드 수만큼 나눈 후 알고리즘으로 샤드간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다이내믹 샤딩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로써 노드가 부담하는 네트워크의 사용량을 크게 낮추고 네트워크 전체의 트랜잭션 처리 능력을 높여주었습니다.

샤딩이란 네트워크 또는 원장 상태를 샤드(shard) 단위로 쪼개는 기술인데요. 일반적인 샤딩은 네트워크 안정성에 불균형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로커스 체인에 적용된 다이나믹 샤딩은 네트워크 사용량에 따라서 샤드의 수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기술을 통해서 성능이 어느 한쪽으로 일방적으로 치우쳐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이런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 그룹을 보유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로커스 체인과 관련해서 다양한 언론의 관심 중에서는 저는 중동 부동산 시장에서 결제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계약과 관련된 보도에 집중하였습니다. 중동의 부동산 시장에서 로커스 체인이 거래수단으로 인정됐다는 건 그만큼 그 안정성과 결제 수단으로서 인정 받았다고 해도 무방하죠.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오산 스마트시티의 핵심기술로 인프라 조성을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최첨단 도시 개발에 참여했다고 하니까 우리나라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기존 블록체인과는 확연히 다른 기술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로커스체인은 앞으로 시장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유망알트코인으로써 더 많이 사용될 거라 보고 있습니다.

#로커스체인

#블록체인

#코인

#유망알트코인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